한용운 연보
프로필 이미지

만해(萬海) 한용운(韓龍雲) 연보

1879년 8월 29일 생(生)

(고종 16년, 기묘(己卯), 음력 7월 12일)

충남 홍성군 결성면 성곡리 491번지에서 부친 한응준(韓應俊)과 모친 온양 방씨(方氏) 사이의 차남으로 태어나다. 본관은 청주(淸州). 자(字)는 진옥(眞玉), 속명(俗名)은 유천(裕天)이다. 소년 시절에 향리의 서당에서 『계몽편(啓蒙篇)』, 『소학(小學)』, 『통감(通鑑)』 등을 배우다.

1892년

향리인 충남 홍성군 결성에서 천안 전씨(全氏) 전정숙(全貞淑) 씨와 결혼하다.

1897년

동학운동이 전국적으로 확대되자 충남 홍주 의거에 참가하였다가 출가하여 설악산 오세암(五歲庵)에서 기거하다.

1903년

새로운 세상에 대한 관심으로 세계여행을 계획하고 원산을 거쳐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톡으로 건너갔으나 역경을 겪고 귀국하다.

1904년

충남 홍성군 결성 고향으로 내려가 가족과 함께 머물다. 이 해 12월 맏아들 보국(保國) 태어나다.

1905년

이 해 1월 다시 설악산 백담사로 입산하여 백담사에서 김연곡사(金蓮谷師)에게서 득도(得度), 전영제사(全泳濟師)에 의하여 수계(受戒)하여 승려가 되다. 4월 백담사 이학암사(李鶴庵師)에게서 『기신론(起信論)』,『능엄경(楞嚴經)』,『원각경(圓覺經)』을 배우다.

1907년

4월 강원도 간성군 건봉사(乾鳳寺)에서 수선안거(首禪安居)를 성취하다.

1908년

강원도 유점사(楡岾寺)에서 서월화사(徐月華師)로부터 『화엄경(華嚴經)』을 수학하다. 이 해 4월 강원도를 떠나 일본의 시모노세키[下關], 미야지마[宮島], 교토[京都], 도쿄[東京], 닛코[日光] 등지를 순유(巡遊)하며 신문물을 시찰하고, 도쿄 교외에 있는 일본 선종(禪宗) 본산인 조동종(曹洞宗) 대학림(大學林)에서 일본 불교계 인사들과 교유하며 4개월간 체류하다. 조동종 대학림에서 발행하는 불교 잡지 《화융지(和融誌)》에 4회에 걸쳐 한시 12편을 발표하다. 일본에서 유학 중이던 최린(崔麟)과 만났고, 9월 귀국하여 10월부터 건봉사(乾鳳寺) 이학암사(李鶴庵師)에게서 『반야경(般若 經)』과 『화엄경(華嚴經)』을 수학하다.

1909년

7월 금강산 표훈사(表訓寺) 불교강사(佛敎講師)에 취임하다.

1910년

『조선불교유신론(朝鮮佛敎維新論)』을 백담사에서 탈고하다.
top scroll btn